2020학년도 가을학기 수강신청 공고
2020학년도 가을학기 수강신청 기간 및 절차를 아래와 같이 공고합니다.
1. 수강신청 일정
   
구 분
기 간
시 간
(모의 수강신청)
전체 재학생
8월 4일(화) ~ 7일(금)
(모의기간 종료 후, 모의입력 데이터는 삭제됨)
첫 날     14:00 ~
마지막 날 23:59
일반
수강신청
전체 재학생
8월 18일(화) ~ 22일(토)
첫 날     14:00 ~ 
마지막 날 23:59
신입생(대학원)
8월 24일(월) ~ 25일(화)
첫 날     18:00 ~
마지막 날 23:59
우선 수강신청
대학원 영어 과목*
대학 세미나 콜로퀴움*
8월 18일(화)
14:00~15:59
수강변경
9월 1일(화) ~ 14일(월)
첫 날     10:00 ~ 
마지막 날 23:59
수강신청 취소원 제출
9월 15일(화) ~ 10월 8일(목)까지 
 마지막 날 18:00까지
   * 개설 교과목은 8월 4일(화)부터 수강신청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 
     (단, 실제 수강신청일인 8월 18일 전까지 일부 변동될 수 있으니 실제 수강신청 전 신청대상 과목 재확인 요망)
   * 하단의 우선 수강신청 대상자 참조
모의 수강신청 테스트
수강신청을 앞두고 사전 모의테스트를 실시하여 사용자 PC 환경 점검 및 수강신청 페이지 
오류 확인 등을 진행하고자 하오니, 학생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.
수강신청은 반드시 아래 전용주소로 접속요망(포털로 로그인하여 수강신청 불가)
    ※ 포털과 제우스를 동시에 로그인 시 시스템 과부하로 지연이 예상되오니 수강신청 링크를 통하여 접속요망
    ※ 동시접속에 따른 부하방지 시스템 운영으로 로그인 및 처리 시 대기시간이 발생할 수 있음
1. 테스트 방법: 수강신청사이트(https://zeus.gist.ac.kr/sys/lecture/lecture_main.do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로그인 후 신청/변경
2. 유의사항
∘ 본 테스트는 사전 모의테스트이므로 테스트 기간 만료 후 해당자료는 전체 삭제됨
∘ 테스트를 통하여 실제 수강신청이 된 것이 아니며, 반드시 실제 수강신청 기간 중 
별도로 수강신청을 해야 함
∘ 테스트 중 PC환경 등은 하단의 ‘수강신청 시 유의사항’을 참조하여 조정 요망 
∘ 테스트 중 오류사항 발생 시 하단의 문의사항 담당자에게 연락 요망
2. 수강신청 절차
  ◦ 수강신청 및 변경
    - 수강신청 시스템(https://zeus.gist.ac.kr/sys/lecture/lecture_main.do) 로
그인 후 신청 및 변경
    ※ 포털과 제우스를 동시에 로그인 시 과부하로 접속 지연이 예상되오니 반드시 수강신청 링크를 통하여 접속요망
  ◦ 수강신청 취소: 수강신청 취소원을 기한 내 학생팀에 제출 (기한엄수)
     ※ 수강신청 취소 시 수강신청 내역에서는 삭제되지 않으며 해당교과 성적 ‘W’ 표기
3. 재수강
◦ 수강 신청한 과목 중 필수과목의 성적이 F인 경우에는 반드시 재수강
◦ 수강 신청한 과목의 성적이 C0 이하인 경우에만 재수강 가능
◦ 재수강은 동일 과목을 원칙으로 함. 다만, 동일 과목이 폐지 또는 개설되지 않을 
경우 대체 과목을 지정하거나, 담당교원이 특정하는 과목으로 재수강 가능
◦ 재수강 신청자는 신청학점 당 60,000원의 재수강료 납부
4. 최소 취득학점 
◦ 학사과정: 11학점 / 대학원과정: 9학점 
◦ 최소학점을 취득하지 못한 학생에 대해서는 다음 학기 학자금 미지급. 단 졸업 직
전학기에는 최소 취득학점 기준이 적용되지 않음
5. 참고 사항
신입생 중 내부진학자(GIST학사→GIST석사 / GIST석사→GIST박사)는, ‘새로 발급
받은 학번’으로 ‘신입생 수강신청 기간’ 중  수강신청(기존 학번으로 재학생 수강신청 
기간에 신청한 내역은 인정되지 않음)
‘전문연구요원’은 연구과목(박사논문연구 및 개별연구)만 수강신청
‘총장장학생’은 타 학부(과) 교과과목 수강신청 시 Letter Grade 성적표기 방식만 
선택(S/U이수표기 방식 불가)
당연취소(폐강)수강신청 변경기간 직후, 수강인원이 3인(대학의 예·체능과목은 6인) 
미만이면 해당과목 즉시 폐강 및 수강취소처리.  *연구과목은 해당없음
부당한 수강거래, 수강매매 및 관련시도(게시물 등)를 한 경우 제재조치 예정
  (전과목 수강신청취소, IP차단, 사안에 따라 징계처분 등)
  ⇒ 관련행위 발견 시 즉시 신고 요망: 각 학부사무실, 학사지원팀, 학생팀
매크로(프로그램, 유사기능(Auto Mouse, 어플 등))를 사용하여 수강신청한 경우 제재조치
  (전과목 수강신청취소, IP차단, 사안에 따라 징계처분 등)
  ⇒ 방지 조치: 동일과목 7회 연속 클릭 시, 보안문자가 표시된 팝업창이 열리며 해당 보안
문자를 입력해야 수강신청이 다시 진행됨
6. 문의사항
관련사항
담당부서
연락처
개설강좌 내용/강의계획서
선수과목/교과정원
GIST대학 학사지원팀
☎ 3606(전명진)   기초교육학부
☎ 3602(최발그미) 전공과정
대학원 학부지원팀
해당 학부지원팀
대학원 영어교과 수강 문의
언어교육센터
☎ 3703(정명하)
수강신청 취소
학생팀
☎ 2057(박재홍)
시스템 오류/접속 관련 문의
정보운영팀
☎ 2074(박민성), 2071(이종길)
수강신청 시 유의사항 
1. 대학원 영어과목 우선 수강신청
 ◦ 영어과목에 다음과 같이 수강신청 우선순위를 부여하오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.
    - 우선순위 대상
      1) 2014년도 입학생까지
    
구분
대 상 (2020학년도 가을학기 재학학기 기준)
우선 수강신청 기간 
석사
박사
통합
영어 I
3학기
7학기
11학기
8월 18일(화) 14:00 ~ 15:59
영어 II
4학기
8학기
12학기 
      2) 2015년도 이후 입학생부터: 학점이수기한 연장신청자    
 ◦ 우선순위 미대상자는 우선 수강신청 종료 시간 이후부터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.
 ※ 우선 수강신청 기간 동안에는 대상자 이외의 학생은 수강신청이 불가합니다.
 ◦ 대학원 영어교과 수강 유의사항 (2015년도 이후 입학생)
    
대학원 영어교과과정 운영 및 졸업 이수 요건에 관한 지침」의 적용을 받는 2015학년 1학기 
이후 입학생은 과정을 불문하고 재학 2학기 차 이내, 즉 방학 중 계절학기를 포함하여 재학
기간 1년 이내에 영어 과목을 반드시 이수해야 합니다. 
    - 이수기한 이내 수강이 불가한 학생은 학점이수기한을 연장할 수 있으며, 학점이수기한 연장신청 
서류 제출방법과 접수기간은 방학 중 계절학기 기간에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.
    - 학점이수기한(연장학기 포함) 내 영어 과목을 이수하지 못할 경우, 학위취득을 위한 졸업이수요
건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보고 졸업이 불가하오니 각별한 주의를 부탁드립니다.
2. 영어과목 수강신청 후 연속 결석자 주의사항
 ◦ 영어과목을 수강신청하고 개강일 직후 세 번째 수업까지 사전 통보 없이 연속 3회 결석한 경우, 
수강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여 해당 과목 성적은 ‘F(U)’처리 됩니다. 
    영어 과목 수강신청 후 첫 3회 연속 결석자: 개강 후 첫 두 번째 수업까지 결석인 경우 개별 사전 
통보. 연속 3회 결석한 경우 해당 과목 성적 ‘F(U)’ 처리
 ◦ 정원 초과된 영어 과목의 수강신청 희망자: 등록 기간 마감 후 개강 전 ‘수강과목 추가신청서/수
강신청과목 변경원’을 작성하여 직접 언어교육센터로 제출. 서류제출자는 수강희망 대기자 명단에 
등록되어, 여석이 생길 경우 선착순으로 추가 등록(단, ‘수강과목 추가신청서/수강신청과목 변경
원’을 제출한 학생들에게 수강기회가 보장되지 않음)
3. GIST 대학 세미나 콜로퀴움 우선 수강신청
 ◦ 대학 세미나 콜로퀴움 과목에 다음과 같이 수강신청 우선순위를 부여하오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.
    우선순위 대상: 학사과정 7학기 이상 재학생
 ◦ 우선순위 미대상자는 우선 수강신청 종료 시간 이후부터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.
 ※ 우선 수강신청 기간 동안에는 대상자 이외의 학생은 수강신청이 불가합니다.
4. 필수 확인 사항
 ◦ 졸업직전 계절학기 학점은 졸업사정에 반영되지 않습니다. 2021년 2월 졸업예정자는 2020년 가을
학기까지 반드시 필요학점을 이수하기 바랍니다.
 ◦ 대학생 학사논문연구는 학사지원팀 별도 안내에 따라 논문연구 지도교수를 반드시 입력하셔야 합니다.
 ◦ 대학원생 논문연구의 경우 신청학점을 직접 입력하시기 바랍니다.
 ◦ 타 학부(과, 전공) 교과과목을 수강 할 경우에는 담당교수의 승인을 받아 등급 표기 방식을 선택할 
수 있습니다. 이 경우, 반드시 수강신청서에 담당교수의 서명을 받아야 하며 서명이 없을 경우 추후 
성적 산출을 위한 등급표기 방식이 별도 통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.
 ◦ 참고로 강좌정보(교수, 시간표, 정원, 강의실 등 수업관련 정보)는 간혹 학과 및 교수님 사정에 의
하여 바뀌는 경우가 있사오니 사전에 학과/학부에 변경사항 여부를 확인하여 주시기 바랍니다.
5. [필독] 수강신청 전 PC 환경 확인
 ◦ 브라우저는 크롬, IE11이상 이어야 합니다.
 ◦ 팝업차단을 설정한 경우, 해제하여주시고, 호환성 보기는 설정하지 마십시오.
<2020학년도 가을학기 수업방식>
온라인 수업을 기본으로 하되, 부득이한 경우 대면강의는 과목당 50% 이내 비율로 
방역기준 준수하여 실시 가능
⋇ CV19 상황에 따라 상기방식은 전면 온라인 수업 전환 등으로 변경 가능하며   
필요 시 학생팀에서 별도 공지 예정
⋇ 수업방식이 '온라인' 일 경우
  → ‘개강 후’ 수강신청 변경 또는 추가등록을 통해 해당수업에 참여하게 되면,
    ⇒ 학생은 담당 교수님께 '온라인 수업 접속방법/시간' 에 대해 꼭 직접 문의하시어 수업을 
놓치는 일이 없도록 유의 부탁드립니다.